SEO(검색 엔진 최적화)는 모든 기업에 필수적인 디지털 마케팅 도구이지만, 예산이 제한적인 작은 기업들에게는 더욱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효과적인 SEO 전략을 통해 온라인 가시성을 높이고, 제한된 자원으로도 최대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키워드 리서치에 집중하기
키워드 리서치는 SEO의 첫 단계로, 고객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작은 기업은 경쟁이 치열한 대중 키워드보다는 롱테일 키워드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롱테일 키워드는 검색량은 적지만 경쟁이 덜하고, 더 구체적인 검색어이기 때문에 전환율이 높을 수 있습니다.
추천툴 사용하시기 전에 꼭 검색창에 내가 찾고자 하는 키워드를 입력하여 추천 키워드, 검색한 후에 찾을 수 있는 연관키워드도 꼭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2. 고품질 콘텐츠 제작
고품질의 콘텐츠는 SEO 성공의 핵심입니다. 작은 기업은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자신의 타겟 고객이 관심을 가질 만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포스트, 가이드, FAQ, 인스타 등을 작성해야 합니다.
만약 제품의 사용방법이 어려운 제품이면 사용 방법영상, 식당이라면 요리하는 모습을 영상을 찍어 유튜브에 올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러한 콘텐츠는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 주고, 브랜드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 전략: 정기적으로 블로그를 업데이트하고, 각 포스트에 관련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포함시켜 검색 엔진에서의 가시성을 높이세요.이 블로그 내용을 페이스북, 인스타, 링크드인 같이 링크를 같이 올려 방문율도 높여봅시다. 특히 블로그 글을 쓰실 때에는 Chat GPT를 이용해 관련 내용을 쓰시더라도 내가 가지고 있는 지식과 잘 조합해서 쓰시길 바랍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방문자가 뭔가 얻을 만한 내용이 있어야 합니다.
3. 로컬 SEO 활용
작은 기업은 로컬 SEO를 통해 지역 기반의 검색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Google My Business에 비즈니스를 등록하고, 고객 리뷰를 관리하며, 로컬 키워드를 포함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예시: "서울 강남구 맛집"과 같은 지역 기반 키워드를 활용하여 블로그 포스트나 웹페이지를 최적화하면, 해당 지역에서 검색하는 고객에게 더 잘 노출될 수 있습니다.
4. 백링크 구축
백링크는 다른 웹사이트가 여러분의 웹사이트로 링크를 거는 것을 말하며, 검색 엔진에서 신뢰도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작은 기업은 지역 내의 다른 비즈니스, 블로거, 그리고 로컬 디렉토리와 협력하여 자연스러운 백링크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 전략: 게스트 포스팅이나 협업 이벤트를 통해 백링크를 얻는 방법을 고려해보세요. 그리고 백링크 전문적으로 구축해 준다고 하는 사람한테 백링크를 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내 비즈니스와 관련된 백링크를 만들 수 있는 사이트라면 생각해 볼 수도 있지만 아니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없을 겁니다.
5. 페이지 속도 최적화
웹사이트의 페이지 속도(퍼포먼스)는 사용자 경험에 큰 영향을 미치며, 검색 엔진 순위에도 영향을 줍니다. 사이트가 느리면 사용자가 이탈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이는 SEO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작은 기업은 저비용으로도 페이지 속도를 최적화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 추천 툴: Google PageSpeed Insights를 사용해 웹사이트 속도를 분석하고, 개선할 부분을 확인하세요.
4가지를 중심으로 체크하는데요.
Performance - 스피드
Accessibility - 이미지 알트 디스크립션, 타이틀, 기본 설정 등
Best Practices - HTTPS, HTML viewport 설정 등
SEO - document title, 링크 설명, robots.txt 등 (이걸 100점 맞는다고 웹사이트 최상단에 가는건 아닙니다.)
6. 소셜 미디어와의 연계
소셜 미디어는 직접적인 SEO 순위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사이트 트래픽을 유도하고 콘텐츠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당장 시작 할 수 있는 것을 찾으신다면 작성한 블로그의 링크를 페이스북, 이스타에 간단한 글 소개와 함께 링크를 올리고 포스팅을 하는 것도 훌륭한 백링크가 됩니다.
작은 기업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웹사이트 콘텐츠를 공유하고,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더 많은 백링크와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 전략: 블로그 포스트나 제품 페이지를 소셜 미디어에 공유하고, 사용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해보세요.
7. 검색 사이트 유료광고 (구글 Ads)
유료광고는 중요하고, 또 중요합니다. 회사의 웹사이트가 완벽하게 SEO를 했다고 하더라도 검색 결과 첫 페이지에 올라가기는 엄청 오래 걸릴 수도 있고 경쟁이 심한 키워드로 검색 시, 결과가 첫 페이지에 못 올라올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유료 광고를 통해 고객이 내 회사 웹사이트 링크를 클릭하게 만들어 Clicks(검색 결과창에서 내 웹사이트를 접속한 것)과 Impressions(고객이 검색하고 내 웹사이트와 관련된 무엇 인가를 보여주는 것)을 높이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건 제 경험으로 나온 것인데 회사 웹사이트의 SEO를 최적화 시킨 상태 + 유료광고만 했을 때보다 구글 애널리스틱 트랙킹 코드(웹사이트의 방문자 수 + 웹 페이지 접속 시간(얼마나 볼만한 페이지인가를 유추가능) + 어떤 페이지를 추가적으로 방문했었나를 체크가능 등)을 추가 했을 때 검색 결과 순위가 확 올랐습니다.
구글에서는 애널리스틱 트래킹 코드를 깔지 않을 경우, 불이익은 없다고 했지만 개인적인 웹사이트의 방문자 수 + 접속 시간 + 어떤 페이지를 들어 갔는 지를 알 수는 데 활용 안 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물론 광고비는 많이 쓴다면 좋겠지만 처음 구글 애즈를 시작하실 때는 하루에 4~5천 원 정도로 월 12 ~ 15만 원을 예산으로 시작해 보시고 플러스 마이너스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적은 예산으로 최대한의 수익을 내자
작은 기업이 제한된 예산 내에서 SEO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신중하게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롱테일 키워드에 집중하고, 고품질 콘텐츠를 제작하며, 로컬 SEO와 백링크 전략을 활용하면, 적은 비용으로도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페이지 속도 최적화와 소셜 미디어와의 연계를 통해 더 많은 잠재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